돈 버는 손익계산서, 왜 안 쓰세요? 사장님을 위한 간편하게 손익계산하는 방법 [자영업자, 외식업, 카페, 음식점, 프랜차이즈, 배달 매장 필수] – 1

EditorWON+

돈 버는 손익계산서, 왜 안 쓰세요? 사장님을 위한 간편하게 손익계산하는 방법 [자영업자, 외식업, 카페, 음식점, 프랜차이즈, 배달 매장 필수] – 1

손익계산서 쓰고 계신가요?

사장님들, 손익계산서는 작성하고 계신가요?
저도 매장 운영 초기에는 매일 정산되는 금액들이 ‘이거 다 내가 번 돈이다.’ 라고 생각하고 사용했었던 기억이 나네요. 음식점 또는 판매업 등 장사하시는 사장님들이라면 물품 대금, 상가 임차료 또는 관리비, 인건비 등 지출 항목을 빼고 나서 남은 금액이 순수익으로 보는 것이 맞습니다.

손익 계산과 손익분기점 계산을 해야 매장의 불필요한 지출 내역이나 인건비 지출 계획을 세워볼 수가 있으므로 필수적으로 해야하는 작업입니다. 가계부처럼 매일 쓰고 감가상각 및 세금까지도 계산한다면 정말 좋겠지만, 웬만한 규모가 아니고서는 힘들기 때문에 이번 시간에는 손익 계산서의 내용과 월마다 작성을 어떻게 하는 지 공유하려고 합니다!

돈 버는 매장 손익계산서

손익계산으로 수익 개선 결과
미비한 퍼센트포인트 차이일 수 있지만, 많게는 몇 백만원이 개선됩니다.

저는 손익계산서 예찬론자입니다. 매장 운영을 시작하면서부터 썼고, 3개월간 운영하며 지출되는 비용들을 점검한 뒤 비용 최적화를 해나갔습니다. 불필요한 인건비를 줄이고, 광고 비용을 조절해보며 적정 광고 예산을 설정하는 등 다양한 항목에서 비용을 줄여나갔으며 순이익 13~15%대 였던 매장을 단순히 비용 조정만을 통해 매출은 유지하면서 17~20% 까지 끌어올렸습니다.

프랜차이즈였기 때문에 공급원가는 제가 컨트롤 할 수 없지만, 사입해서 사용해도 괜찮은 기타 식자재/부자재 등에서도 비용을 조정하며 순이익을 극대화하였습니다. 아마, 개인 매장이거나 원가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중/소형 프랜차이즈 매장이라면 더욱 드라마틱한 성과 개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손익 계산서의 결산

월별 손익계산서
금액만 입력하면 순이익률까지 한 눈에 볼 수 있게 한 장짜리 계산서로 만드세요!

손익계산서는 매월 작성해서 결산하는 게 좋습니다. 매일 작성해본 적도 있지만 카드대금 및 각종 플랫폼에서 정산되는 날짜도 달라 결국 매출의 합계를 계산해야 하는데, 월세, 렌탈 등 고정비를 포함해 월마다 계산하는 음료, 주류 또는 월마다 지출되는 세무기장료, 에스원 같은 정기 서비스 등을 특정 날짜에 넣기에도 애매하더라구요.
저는 월별, 분기별 손익 계산을 하고 있으며 연간 결산으로 묶어 함께 보고 있습니다.

배달 손익 계산, 왜 해야하나요?

연간 손익 계산 대시보드
저는 분기별,연간 손익 계산이 자동으로 되게 엑셀로 만들어뒀습니다 v

손익 계산서를 해야하는 이유는 너무나 많습니다. 기록은 자산이 됩니다. 손익계산서를 사용하면 좋은 몇가지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권리금 산정 및 매장 양도양수 시, 디테일한 데이터 전달 가능합니다.
  2. 인건비, 원가, 광고홍보 등 각종 비용 절감이 가능합니다.
  3. 세금, 시설 투자 등 예비비를 산정할 수 있습니다.

매장 손익계산서 어떻게 써야 할까요?

전체 매출 – 원재료비 = 매출 이익
매출 이익 – (인건비+제경비+고정비) = 영업 이익

손익의 계산은 이렇게 전체 매출에서 원재료비와 고정비, 판매관리비를 제한 나머지 금액이 영업 이익이 되며 간단히 표로 나타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손익 계산서 구조
손익 계산서 구조
영업 이익 구하는 방법
전체 매출 – 판매원가 = 매출 이익 – (인건비+고정비+제경비) = 영업 이익

판매 원가 (제조 원가) 계산하는 방법

먼저 매출 이익을 구하기 위하여 당월 사용한 재료비 금액의 합계를 계산해주어야 합니다. 온/오프라인 구매 비용, 주류 및 음료 등 거래처 당월 발주 금액 등을 합산해야 합니다.

인건비 계산하는 방법

제조업의 경우 인건비도 제조원가(판매원가)에 포함하기도 하지만, 매장 운영에는 인건비가 중요하므로 별도로 나누어 관리합니다. 인건비는 직접 인건비와 간접인건비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직접인건비 : 지급된 수당 및 급여, 배달대행료
  2. 간접인건비 : 4대보험료, 3.3% 원천징수액, 복리후생비, 퇴직금, 구인에 들어간 비용 등

제경비 작성하는 방법

제경비(제조경비)에는 많은 항목이 포함됩니다. 제경비는 시설 유지 및 관리에 들어가는 비용, 간접 인건비 등등 각 산업군마다 다르게 분류하고 있고 회계 처리 방법에 따라 다르지만 저는 고정비용과 인건비를 제외한 모든 비용을 제경비로 정리하였습니다.

  1. 수도광열비 : 전기세, 수도세, 관리비, 도시가스 사용료 등
  2. 소모품 및 비품 구매
  3. 판촉비 : 광고 홍보 비용, 판촉물, 서비스 등
  4. 플랫폼 수수료
  5. 통신비
  6. 운반비
  7. 기타 각종 수수료 및 보험료 등을 포함한 잡비용

전체 매출에서 원재료비, 인건비, 제경비를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점포관리가능이익’ 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큰 범주에 있는 항목들은 매장에서 조정이 가능한 항목들로 운영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이익을 개선해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손익계산서를 작성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판매원가에서 코스트를 조절한다거나, 인건비를 조정한다던가, 광고/홍보 비용등을 줄인다거나 각 항목들에서 비용을 컨트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정 비용 계산하는 방법

위의 세가지 항목과 다르게 고정비는 고정적으로 지출되는 항목들입니다.

  1. 임차료
  2. 대출 상환 및 이자 불입액
  3. 렌탈료
  4. POS 이용료
  5. 에스원, 세스코 등등 월 정기 서비스 등

고정비까지 제하고 남는 비용이 영업이익, 즉 세전이익입니다. 세금 문제는 부가세 뿐만 아니라 각종 소득세까지 월별 손익계산서에서 계산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이 정도까지만 계산하셔도 충분히 우리 매장의 손익이 얼마나 되고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 지 알 수 있습니다.

손익 계산과 함께 하면 좋은 것들

손익 계산 제대로 하려면 정말 끝도 없지만, 계산을 제대로 하는 것도 좋지만 운영하는 것만으로도 정말 벅찬 매장이 대부분일거예요. 더 세밀한 손익 계산을 하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계산과 관리도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저는 빠르게 손익 계산하고 빠르게 판단하는 것을 좋아해서 굳이 하고 있지 않습니다 : D

  1. 재고 관리 품목 또는 재료가 다양해질 경우 재고 자산의 현황 파악하는 데에도 품이 많이 들어갑니다. 기말 재고 파악을 통해 매월 재고 품목을 얼마나 가지고 다음 달을 시작하는 지 정리하면 더더욱 좋습니다. 복잡하다면 월초부터 기말까지 지급한 거래처 사입금액 및 미수금 합계를 통해 당월의 판매원가 비용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2. 감가상각비용 감가상각의 경우, 업장마다 다르지만 요즘 시기에는 인건비 및 자재 원가 상승으로 인해 신규 창업비용이 오히려 더 많이 나오는 경우가 있어 감가상각을 넣는 것이 불필요하다고 생각하여 넣지 않았습니다.

제 손익 계산서는 크몽에서 만날 수 있어요.

제가 3년간 운영하면서 간단하게 매출,지출 비용만 입력하면 계산이 되는 손익 계산서를 크몽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월별 손익 계산만으로 분기별 매출 이익, 연간 누적 순이익, 총 매출까지 모두 확인이 가능한 간편 손익 계산서입니다 : D
구글 스프레드 시트로 만들어졌지만 엑셀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s://kmong.com/self-marketing/516623/OBO9sCX8xY <<< 크몽으로 간편 손익 계산서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