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잡러가 되고 싶은가? – 2] 나의 작고 소중한 N잡 실행기와 수익 공개 (feat. 크몽으로 무자본 창업 시작하기)

EditorWON+

[N잡러가 되고 싶은가? – 2] 나의 작고 소중한 N잡 실행기와 수익 공개 (feat. 크몽으로 무자본 창업 시작하기)

작은 목표, 그리고 실행

부동산 이자도 퍽퍽해지고 마이너스 통장 금리도 내려갈 줄 모르고 치솟고 있어 매장에서 얻는 수익 외에도 부수입을 만들고 싶어졌다. 2년 전처럼 스마트스토어나 무언가 거창한 비즈니스를 계획하고 싶지도 않았고 그냥 소소한 목표를 하나 설정했다.

마이너스 통장 이자 20만원 낼 정도만 벌었으면 좋겠다.

라고 생각하며 이것저것 찾다가 크몽에 자료/템플릿을 파는 것을 보고 매장을 운영할 때 내가 쓰는 양식들을 올려서 팔면 어떨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유레카!🙌)
어차피 내가 사용하던 양식이었으니 보기 편하게 레이아웃이나 설정칸만 다듬으면 될 정도였고, 정말 간단하게 상세페이지를 적어내려간 뒤에 크몽에 서비스를 등록했다.

이 모든 과정이 놀랍게도 3일 만에 이루어졌다.

크몽에 서비스 등록하기

첫 서비스는 매장용 손익 계산서였다. 내가 블로그에 작성한 손익 계산에 관한 글에서도 찾을 수 있듯이, 나는 매장 운영을 시작하면서부터 쭈욱 손익 계산서를 작성해왔고 이것의 중요성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항상 업데이트 해오던 서식이 있었다.

자영업자한테 손익 계산서는 진짜로 중요합니다!

11월이 됨과 동시에 서비스를 등록했고, 판매 승인까지는 며칠 걸리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한다.

스크린샷 2024 01 09 오후 11.37.14
https://kmong.com/gig/516623?selfMarketingCode=OBO9sCX8xY

첫 수익의 달콤함, 성공적

그리고 대망의 첫 구매…!

11월 6일에 아내와 여동생과 3명이서 광주에 화담숲으로 단풍 놀이 갔을 때였다. (첫 주문이라 너무 생생히 기억남…) 숲을 다 거닐고 내려오면서 휴대폰이 제대로 터지기 시작했고 알림이 울려 확인해 보니 구매가 시작되었다는 알림이 있었다! 너무나 기뻤고, 희망이 생겼다.

스크린샷 2024 01 09 오후 11.36.02
첫 판매가 일어나자마자 금액을 수정했다. (수수료 좀 깎아주세요…)

수익이 발생할 수 있다 라는 것을 확인한 뒤에 이것저것 서비스를 만들어 등록하기 시작했다.

우연히 찾아 온 컨설팅 기회

스크린샷 2024 01 09 오후 11.50.14
새로운 기회가 찾아왔다고 생각했다.

손익계산부터 마진 계산까지 관련한 서비스를 판매하다보니, 컨설팅 요청도 받게 되었다. 첫 시작이기도 하지만, 평소 동네의 주변 매장 사장님들께 말씀드리던 내용을 그냥 비대면으로 공유해드린다고 편하게 진행했고 다행히 많은 도움이 되어 드린 것 같아 너무 뿌듯했다.

크몽 전문가 서비스 중에서도 매장 컨설팅을 판매하는 전문가들도 많았는데, 이 부분도 자료를 모아 나도 이 카테고리에 진입해 볼 생각이다.

크몽 판매 수익 공개

스크린샷 2024 01 09 오후 11.35.38
크몽 11월~1월 현재까지 수익 공개

11월에는 하나의 서비스만으로 판매가 많이 일어나진 않았는데 여러 서비스를 등록하면서 12월에는 수익이 기대 이상으로 들어왔었다. 그리고 1월 에도 구매가 간간히 일어나고 있어 계속 서비스를 추가하고 보완 해나갈 예정이다.

앞으로의 계획과 느낀 점

  • 로고 제작 서비스 및 디자인 서비스 기획,
  • 클래스101에 크리에이터로 등록
  • 배달 매장 컨설팅 서비스 기획.

큰 욕심 없이 작고 빠르게 시작했더니, 작은 성과를 빠르게 볼 수 있었고 이를 발전 시켜 12월에는 목표보다 큰 수익을 달성할 수 있었던 것 같다. 되짚어보니 스타트 업에 재직할 때 우리가 항상 말하던 린-스타트 업 (Lean Start-up)의 모습이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